지구상에서 가장 높은 산은 에베레스트산입니다. 하지만 이 기록은 얼마 전 깨졌는데요, 네팔인들이 세운 초오유산이 세계에서 가장 높은 산으로 인정받았습니다. 무려 8,201m나 된다고 하네요. 이번 기회에 히말라야 산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히말라야산맥은 어떤 지형인가요?
히말라야산맥은 인도대륙과 유라시아 대륙 사이에 위치한 거대한 산맥이에요. 중국에서는 티베트고원에서부터 파키스탄 북부 카라코람산맥까지의 지역을 가리키고, 다른 나라에서는 대부분 티베트·네팔·인도차이나반도 등 아시아 동부지역 전체를 가리키는 경우가 많아요. 특히 힌두스탄 평원으로부터 중앙아시아 고원지대(파미르 고원)까지를 연결하는 선상의 산지들을 총칭해서 말하기도 해요.
히말라야산맥 중에서도 가장 높은 산은 뭔가요?
가장 높은 산은 해발 8,848m의 에베레스트산이지만, 현재까지는 높이 8,516m의 초오유산이 가장 높아요. 그러나 최근들어 여러 나라에서 새로운 봉우리를 발견하거나 기존의 최고봉을 높이는 작업을 하고 있어서 앞으로 몇 년 안에 순위가 바뀔 수도 있다고 하네요.
히말라야산맥 이름의 유래는 뭔가요?
히말라야라는 이름은 '눈'을 뜻하는 힌두어 '히마'와 '거주지'를 뜻하는 '알라야'가 합쳐진 말로써 눈의 거주지라는 뜻이랍니다. 즉, 만년설로 뒤덮인 고봉들이 많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죠.
이렇게 보니 히말라야산맥 참 신기하죠? 우리에게 익숙한 곳이면서도 아직 모르는 부분이 많은것 같아요. 다음 시간엔 좀 더 재미있는 주제로 돌아올게요!